본문 바로가기

읽고/자기계발

[혼자하는 공부의 정석]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효율이 200% 상승하는 가성비 최고의 공부법!!

반응형

[혼자하는 공부의 정석]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효율이 200% 상승하는 가성비 최고의 공부법!!


수학의 정석 이후 오랜만에 정석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을 읽게 되었네요. 회사를 그만두고 앞으로 먹고 살아가기 위해서 이것저것 공부하면서 건드려 보고 있는 중이라 꼭 읽어봐야겠다 싶었어요. 집에서 혼자 공부를 하고 있어서 특히 더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딱히 고시공부를 하거나 그런건 아니지만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으로 처음부터 찬찬히 읽기 시작했어요.




『혼자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절대로 공부를 잘 할 수 없다. 차이를 만드는 것은 오로지 혼자 공부하는 시간뿐이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이제 공부하는 방식을 바꾸자. 돈과 시간을 덜 들이면서 실력은 더 빨리 향상되는 기적의 공부법 '혼공'. 공부 원칙, 생활 관리, 멘탈 관리 등 '혼공'의 모든 것이 여기에 있다.』 어떻게 공부할지 몰라 방황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적의 혼자 공부법에 대한 것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 책에서는 5가지 원칙을 알려주면서 그것만 잘 따라하면 된다고 되어 있어요. 자기 신뢰, 학습 원리, 공부 원칙, 생활 관리, 멘탈 관리 이렇게 다섯가지에요.



"왜 어떤 사람들은 공부를 더 잘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된 저자는 답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합니다. 그 결과 혼자 공부를 하는 것이 답이라고 알게 되었다고 해요. 혼자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확실히 공부를 잘할 수 있고, 둘째 시간이 단축되며, 셋째 돈이 들지 않고, 넷째 함께 공부할 사람이 없어도 괜찮으며, 다섯째 공부는 원래 혼자 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얘기해요.



"나도 할 수 있다."라는 깨달음을 얻으면 공부를 잘하게 된다고 해요. 공부라는 것은 결국 읽고 외우고 외웠는지 확인하는 것의 반복인데, 외웠는지 확인하는 것을 제대로 해내면 할 수 있다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고 해요.. 타고난 머리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충분히 공부한다면 누구나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해요.



공부라는 것은 외부의 자극을 뇌 속의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것을 말해요. 배우고 익히는 것을 반복해서 열심히 하면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리고 공부를 할 때 중요한 것이 '집중'이라고 저자는 얘기해요.



공부 원칙에 대해서 저자는 몇가지로 구분해서 얘기해요. 첫째는 운동이에요. 운동을 해야 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기 때문에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운동부터 해야한다고 하네요. 둘째는 목표를 세우라는 거에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반복해서 되새기면 공부는 저절로 된다고 해요. 셋째로 반복하는 것을 얘기해요. 망각은 누구에게나 일어나지만 반복해서 공부하면 망각이 점차 줄어들어 장기 기억이 된다고 해요. 넷째로 몰입에 대해 얘기해요. 공부량이라는 것은 공부시간 x 몰입도 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몰입도를 높이라고 해요. 다섯째는 틈틈이 공부를 하라고 해요. 언제 어디서든 공부를 한다는 것을 얘기해요.



생활 관리는 습관, 식사, 수면, 시간, 루틴을 관리하는 거에요. 습관은 어떤 일이든지 할 수 있게 만드는 굉장한 도구이기 때문에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밥을 제대로 먹는 사람이 공부도 잘하기 때문에 적당히 먹고 순하게 먹으라고 해요. 수면에 관해서는 억지로 지나치게 잠을 줄이지는 말고 깊게 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사람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간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단순 작업만 하다가 중요한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사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관리를 잘 해야한다고 하네요. 루틴이라는 것은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순서와 방법이에요. 운동선수들이 특별히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인데 공부할 때도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을 하라고 해요.



좌절감이 들거나 공부하기 싫을 때, 혹은 절망감에 빠졌을 때 마음을 다스리고 멘탈을 잡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줘요. 공부는 쉽지 않고 괴로움이 따르기 때문에 힘들지만 절망감에 빠지지 않고 다 해낼 수 있다고 믿고 공부를 하시길 바래요.




이 책은 중학생부터 읽으면 괜찮을 것 같아요. 공부를 하는 방법을 알고 습관을 들이면 수능을 비롯해서 이후까지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될 것 같네요. 이미 졸업한지가 오래 되어서 학생들처럼 하루종일 공부를 한 적은 꽤 오래 되었지만 예전에 학창시절에 공부했을 때의 기억도 나고 다시 한 번 열심히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공부를 잘하고 싶은데 잘 되지 않는 학생들이나 자기계발을 위해 공부가 필요한 직장인 분들은 혼자하는 공부의 정석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래요. 봐주는 사람이 없이 혼자서 해야하기 때문에 맞는지 아닌지 헷갈리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이 책을 기준으로 삼고 노력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내일부터는 공부하기 전부터 공부하는 동안까지 혼공에서 알려준 방법으로 진행해 보려고 해요. 딱히 시험을 치를것은 없지만 조금 더 나아진 내일을 만들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해 봐야겠어요.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
국내도서
저자 : 한재우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8.02.05
상세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