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_City_Boy의 소소한 일상

[2017 티스토리 결산] 작년에 블로그 한 성적표(?)를 받았어요~

반응형

[2017 티스토리 결산] 작년에 블로그 한 성적표(?)를 받았어요~


이런저런 이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나름 열심히 해보려고 했어요. 작년 12월 중순쯤 부터 다음 노출이 잘 안되면서 다음 유입이 급속도로 줄어들어서 마음이 좀 상하기는 했지만, 네이버에서 꾸준히 사람들이 들어와줘서 포기하려다 그냥 하고 있어요. 다음이 3분의 2정도 네이버 3분의 1정도 유입에서 다음 유입이 거의 다 사라져버려 아쉽긴해요. 그래도 그 동안 포스팅한게 아까워서 그냥 계속 하고 있어요. 다시 살아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영 안 돌아온다 싶으면 새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중이기는 해요. 블로그 하는 재미중의 하나가 방문자수 아닐까 싶은데 많지 않아 슬퍼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에서 2017년 한 해 동안 포스팅 했던 글들을 가지고 결산을 내려줬어요. 왠지 성적표 받는 느낌도 드네요. 그냥 이런저런 먹고 마시고 했던 것들을 포스팅 한 거라 어떤 평가를 받는지 궁금해서 2017 티스토리 결산을 진행해 보았어요.



제 블로그는 부산에서 먹고 마시고 보고 읽고 써본 일들을 이야기하는 블로그에요. 부산 여기저기서 먹고 마셨던 곳 들에 대한 이야기와 읽었던 책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기는 해요.



제가 블로그에서 많이 언급한 이야기를 뽑아주네요. 역시 홈타운인 부산이 센터에 자리잡고 있네요. 작년에는 영화도 꽤 많이 보았고 국제영화제도 오랜만에 다녀왔어요. 일본에 관한 이야기나 롯데에 관한 이야기들도 많이 했나보네요.



작년에는 시사회도 좀 많이 당첨되었고, 국제영화제 같은 영화 행사도 다녀와서 그런지 영화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많았네요. 역시 맛집에 관한 포스팅이 그 뒤를 이었네요.



2017년 3월즈음부터 포스팅하기 시작해서 중간에 좀 띄엄띄엄 하다가 하루에 1포스팅을 하려고 노력한 뒤부터 방문자가 늘어났네요. 총 82,070명이 방문했네요. 1일 방문자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조금 아쉽기는 하네요. ^^



제가 쓴 글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본 글은 <동래별장>에 관한 글이네요. 딱새우회의 인기가 많았던것이 이유이지 않을까 싶네요. 제주 딱새우회를 맛있게 먹어서 포스팅 했는데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셔서 좋네요.



10개월정도 블로그를 하는 동안 288개의 글을 작성했네요. 하루에 2~3개 작성하기도 하고 이런저런 사정으로 포스팅 못하기도 하고 그랬지만 평균적으로는 하루에 하나 정도 작성했네요. ^^




이렇게 작년 한 해 동안 운영해온 블로그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네요. 사실 연말에 다음 저품질에 걸린것 처럼 다음 유입이 감소해 흔들리기도 하고, 집안일로 인해 몇일 포스팅을 못하기도 하면서 마음이 좀 약해졌던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티스토리 결산표도 받아보고 나니 다시 열심히 포스팅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많이 노출되고 많은 사람들이 봐주면 더 재밌게 블로그를 할 수 있겠지만, 몇몇 되지 않는 사람이라도 제 글을 봐주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글을 적어보려고요. 작년보다 조금이라도 더 성장한 블로거가 되도록 열심히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많은 공감과 방문 부탁드려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