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기타 등등

[21일 마케팅] 16년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 이야기

반응형

[21일 마케팅] 16년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 이야기



마케팅 용어들 - 1주차


  • 마케팅 : 마케팅이란 소비자, 고객, 파트너 더 나아가 사회 전체를 위한 가치를 창출, 전달, 교환 소통하는 활동, 제도및 프로세스이다.
  • Russell S.Winer 교수는 마케팅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함.
  • 4P :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핵심요소 4가지. 1960년 제롬 매카시 교수가 제안한 전략으로,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을 말하는데, 이른바 4P mix로도 불림.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or point) :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요소'를 찾을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
  • 세스 고딘 :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전략가 중 한 명이다. 요요다인을 설립하여 온라인 프로모션 기법을 전파했고 야후에서 다이렉트 마케팅 부사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는 <퍼미션마케팅> <보랏빛 소가 온다>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등이 있다.
  •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입소문 마케팅과 비슷하다고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가 권한을 더 갖고 있는 마케팅이다.
  • STP : 필립 코틀러가 제시한 모델로, 대중적 마케팅 환경에서 경쟁하기 어려워지자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시장에 맞는 고객을 찾고 다른 것들과 다른 위치를 만들어 차별성을 확보하자는 전략이다. Segmentation(세분화), Targeting(목표시장 설정), Positioning(정위화)
  • 심폐소생술 : 심장과 폐의 활동이 갑자기 멈추었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 마케팅에서는 일련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때 다양한 리소스의 추가 투입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만들어 내는 활동을 말한다.
  • 양극화 마케팅 : 편 가르기 하는 인간의 심리인 '집단극화 현상'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불호가 명확하지 않을 때 대립구도를 설정하여 팬을 흡수하고 노이즈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VIP 마케팅도 일종의 양극화 마케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사회적 마케팅 : 기업의 마케팅 결과가 사회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고민하고 사회의 이익에 기여해야 한다는 개념.
  • 집단소송제 : 피해자 중 한 사람이나 일부가 가해자를 상대로 소송을 했을 때 다른 피해자들도 그 판결로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는 제도. 
  • 진상 : 조선시대에 지방의 진귀한 물건이나 토산물을 임금에게 바치던 행위를 의미했다. 하지만 본래의 의미를 벗어나 세납의 일종으로 전락했다. 진상 품목에는 부패하기 쉬운 식료품이 많아 까다로운 법칙이 많았고 관리들의 부패로 인해 백성들에게 주는 폐가 컸다. 이 진상의 폐단으로부터 나쁜 것을 속되게 이르는 말로 사용되었는데 이 부정적 의미를 받아 소비자의 못나고 꼴불견인 행위나 그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 <마케팅 입문> : 마케팅은 고객가치의 창출과 획득

인터파크도서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