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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마케팅] 16년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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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마케팅] 16년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 이야기



※ 마케팅 용어들 -2주차


  • 매슬로우 욕구 5단계 : 미국의 심리학자가 내놓은 이론으로,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적으로 상승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인간의 욕구가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는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경영과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는 죽기 전에 5단계 피라미드가 뒤집어져야 옳았다고 말했다. 현대인들의 자기 표현이 의식주로 나타나는 것을 보면 일리 있는 말이다.
  •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인문학을 섭렵해야하 한다.
  • FGI(Focus Group Interview) : 다양한 조사 기법 중에 하나로, 표적집단 면접법이라고 하나 선수들은 다 FGI라고 한다. 타깃으로 생각되는 소비자를 일정 기준에 따라 그룹화하여 모이게 한 후 면접자 진행에 따라 조사 목적에 관련된 토론을 하면서 정보를 수집하는 조사 기법
  • ATL & BTL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광고 용어로 시작되었지만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되면서 광고 용어가 아닌 전반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기준이 되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온,오프라인 경계가 무너지고 4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ATL은 Above the Line의 약자로 전통적인 광고 매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BTL은 Below the Line의 약자로 4대 매체를 제외한 채널이나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했지만 지금은 용어의 정의 자체가 모호해졌다.
  • 파레토 법칙 :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파레토에 의해 발표된 소득분포의 불평등도에 관한 법칙이다. 상위 20%의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차지한다는 결과를 찾으면서 소수의 원인이 대다수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되었다. 전체 매출의 80%를 제품의 20%가 가져온다든가 고객의 20%가 매출의 80%를 일으켜주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일반화되었다.
  • 프리미엄 마케팅, 럭셔리 마케팅, 하이엔드 마케팅, VIP 마케팅
  • RFM : Recency(최근성), Frequency(구매빈도), Monetary(구매금액)의 세가지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하는 방법이다. 너무나 산술적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고객 행동을 간과한다는 비판이 있지만 빠른 시간 내에 고객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하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을 행함에 있어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행해지는 모든 정보교류 활동을 말한다. 마케팅 4P에서 특히 Promotion이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 역할을 하나 다른 요소들에서도 정보 제공자의 메시지와 스토리가 담겨있어야 한다. 주로 이런 활동의 주체가 기업이었으나 현재는 소비자 중심으로 담론이나 방법론이 변하고 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 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작업이라는 의미로 출발한 단어이나 단순한 시각적 의미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잡은 브랜드에 대한 연상에 대한 복합체라고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
  • IMC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DM : 상품, 서비스의 홍보나 광고를 위해서 필요한 정보나 프로모션 메시지를 고객의 데이터 베이스에 근거하여 봉투나 엽서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 발송하는 형태의 채널운영 방법이다



16년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21일 마케팅
국내도서
저자 : 조명광
출판 : 도서출판와이비 2017.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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