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_City_Boy의 소소한 일상/스타크래프트

[ASL 시즌 17 8강 4경기] 김민철 변현제 마지막 4강 진출자는?

반응형

<ASL 시즌 17 8강 4경기>가 2024년 4월 9일 화요일 오후 7시에 진행이 되었어요. 저그 김민철 선수와 프로토스 변현제 선수가 경기를 했죠. 지난 ASL 시즌 16 결승전의 리매치가 이루어졌어요. 그렇기 때문에 치열한 경기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제가 원했던 재미있는 경기가 나왔어요.

 

ASL시즌17_8강4경기_하이라이트_다시보기

 

<ASL 시즌 17 8강 4경기>로 4강 진출에 성공한 마지막 선수는 누가 되었는지 알려 드릴게요. 굉장히 다채로운 경기가 펼쳐졌으니 하이라이트 영상으로도 확인해 보세요.

 

 

   1세트

라데온

김민철 선수는 11 앞마당 빌드를, 변현제 선수는 12넥 12포지 빌드를 선택했어요. 빠른 확장으로 자원에서 우위를 점한 변현제 선수는 다수 질럿을 생산했어요. 초반 3질럿이 저글링에게 덮쳐지는 모습도 나오며 위기를 마주하기도 했지만 잘 나누면서 최소한의 피해로 살려내기도 했죠. 변현제 선수는 질럿과 커세어로 오버로드와 히드라를 계속 견제하면서 질럿을 모았고, 히드라가 센터에 진출한 틈에 김민철 선수의 앞마당과 추가 멀티 지역을 동시에 타격하는 데 성공하며 유리한 상황을 만들었어요. 에볼루션 챔버를 파괴하며 히드라 업그레이드도 늦추게 만들었죠. 병력 조합을 갖춘 변현제 선수는 김민철 선수의 앞마당 지역을 힘으로 밀고 들어가면서 지지를 받아냈어요.

 

ASL시즌17_8강4경기

 

   2세트

트로이 SE

김민철 선수는 12 앞마당 빌드를, 변현제 선수는 선포지를 선택했어요. 하지만 빠르게 정찰에 성공한 변현제 선수는 넥서스를 바로 올려버리면서 포지 더블넥보다는 좋은 상황에서 시작을 했죠. 이후 빠른 공업을 시도하며 2게이트 질럿 러시를 준비했어요. 김민철 선수는 빠르게 테크를 타며 스파이어를 올리고 있었어요. 공업이 완료된 질럿이 도착했을 때 인구수가 막힌 김민철 선수는 뮤탈리스크 생산이 늦어지며 저글링이 잡히고 앞마당 해처리가 파괴되는 피해를 받고 말죠. 스커지를 다수 생산하며 커세어를 줄이려고 했지만 2스타에서 생산한 커세어를 다수 보유하고 있었어요. 그래도 커세어 수를 줄이는 것은 성공했지만, 지상 병력이 부족해 본진 난입까지 허용하게 되고 스파이어도 파괴되고 말았죠. 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한 김민철 선수는 결국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3세트

네오 다크 오리진

변현제 선수는 5번째 프로브를 빠르게 진출하며 전진 게이트를 시도했어요. 오버로드를 잘 피하며 김민철 선수의 뒷길 지역까지 난입에 성공하죠. 김민철 선수가 9드론을 선택하며 허무하게 패배하는 것은 막아냈어요. 변현제 선수의 1질럿 2프로브가 드론 3기를 잡고 저글링도 잡아내며 피해를 줬죠. 그래도 이 전진 게이트를 잘 막아내는 데 성공한 김민철 선수는 앞마당도 가져가고, 저글링 난입으로 정찰까지 성공을 했어요. 변현제 선수가 병력을 갖췄을 때는 이미 뮤탈 스커지가 준비되어 있었죠. 변현제 선수는 올인 러시가 쉽게 막혀버렸고, 본진도 저글링에 피해를 입으며 지지를 치게 되었어요.

 

ASL시즌17_8강4경기_하이라이트_다시보기

 

   4세트

블리츠 Y

역전의 발판을 마련한 김민철 선수는 다시 9드론 빌드를 선택했어요. 변현제 선수는 9게이트 빌드를 선택했죠. 9드론을 확인한 변현제 선수는 앞마당에 파일런을 지으며 김민철 선수의 발을 묶으려고 했어요. 하지만 파일런을 취소시킨 김민철 선수는 바로 게이트 지역으로 공격을 해 프로브를 견제하는 데 성공하죠. 그리고 올인을 하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저글링을 대량으로 생산했어요. 변현제 선수도 몰래 프로브를 돌리며 기민철 선수의 추가 확장 지역에 2캐논 러시를 하죠. 이미 다수의 저글링을 보유한 김민철 선수는 크게 힘들이지 않고 캐논을 파괴하고 해처리도 살렸어요. 이후 방어가 취약했던 변현제 선수의 본진으로 남은 저글링을 난입시키며 프로브 견제까지 성공했죠. 테크도 밀리는 와중에 가난해지기까지 했어요. 2스타로 커세어를 모으며 역전을 위해 노력했지만 이를 확인한 김민철 선수가 히드라 물량을 폭발시키며 지상병력이 부족한 변현제 선수를 박살 내며 경기를 풀세트로 끌고 갔어요.

 

 

   5세트

레트로

4강 진출을 위한 마지막 경기였어요. 변현제 선수는 2게이트를 선택했고, 김민철 선수는 오버풀 빌드를 선택했죠. 세로 방향이었는데 빠르게 오버로드로 정찰에 성공한 김민철 선수는 본진에 두 번째 해처리를 올리면서 대처했어요. 발업 가스만 모은 뒤 드론 생산과 앞마당도 늦추며 저글링에 올인을 했어요. 저글링 다수를 두 군데로 나누면서 기회를 살폈죠. 변현제 선수가 질럿을 진출시키지 않고 앞마당까지 가져가면서 묘한 상황이 나왔어요. 김민철 선수는 질럿을 계속 유인하면서 빈틈이 생겼을 때 소수의 저글링을 본진에 난입시키는 데 성공해요. 난입한 저글링을 잡기 위해 질럿이 빠진 상황에 다수의 저글링으로 앞마당의 질럿을 덮쳐버리고 본진 프로브도 잡아냈어요. 결국 발업 저글링 물량과 기동력에 휘둘리며 많은 프로브가 잡혀버린 변현제 선수는 지지를 칠 수밖에 없었어요.

 

 

<ASL 시즌 17 8강 4경기>에서 승리를 거두고 4강으로 진출한 것은 김민철 선수였어요. 1세트와 2세트를 패배한 김민철 선수는 3세트에 준비한 전략을 바꿨다고 승자 인터뷰에서 이야기했는데, 결국 이 선택으로 인해서 역스윕까지 성공을 했어요. 변현제 선수가 2승을 먼저 했을 때는 4강에 진출할 것으로 보였는데 아쉽게 되어 버렸네요.

 

ASL시즌17_8강4경기_하이라이트_다시보기

 

<ASL 시즌 17 4강>에 진출한 선수는 테란 조기석, 저그 조일장, 저그 김민철, 프로토스 장윤철 선수가 되었어요. 4월 15일 월요일에 조기석 선수와 조일장 선수의 4강 1경기, 4월 16일 화요일에 장윤철 선수와 김민철 선수의 4강 2경기가 예정되어 있죠. 4강전부터는 7전 4선승제로 진행이 돼요. 저는 조일장 선수와 장윤철 선수가 결승 진출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어쨌든 재미있는 4강 경기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중이에요. 여러분도 지켜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