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_City_Boy의 소소한 일상/스타크래프트

[ASL 시즌 17 16강 D조] 장윤철 조기석 박성균 김성대 마지막 8강 진출자는? + 8강 대진과 일정

반응형

<ASL 시즌 17 16강 D조>의 경기가 2024년 3월 26일 화요일 오후 7시에 진행이 되었어요. 테란 조기석, 테란 박성균, 저그 김성대, 프로토스 장윤철 선수가 포함되어 있는 조였어요. 조편성을 보고 예상해 본 8강 진출자는 50%만 맞추었네요. 16강 마지막 D조에서 8강 진출에 성공한 선수는 누구인지, 어떤 경기가 펼쳐졌는지 알려 드릴게요. 추가로 경기 후에 진행되었던 8강 대진 추첨 결과와 8강 일정에 대해서도 알려 드릴게요.

 

 

   ASL 시즌 17 16강 D조

1경기

테란 조기석 선수와 테란 박성균 선수가 만났어요. 초반 비슷한 빌드로 진행이 되었는데, 살짝 돌렸던 조기석 선수의 벌쳐가 박성균 선수 본진 난입에 성공하면서 일꾼 3기를 잡고 건물 건설을 늦추며 유리한 분위기를 가져갔어요. 조기석 선수는 마인 대박도 터트리고, 드랍십 견제도 성공하며 계속해서 좋은 흐름을 놓치지 않고 가져갔어요. 박성균 선수도 따라잡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지만, 조기석 선수의 계속되는 견제, 벌어진 업그레이드, 늘어난 확장에 이은 물량으로 막기만 하다가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ASL시즌17_16강D조_하이라이트_시청하기

 

2경기

저그 김성대 선수와 프로토스 장윤철 선수가 만났어요. 장윤철 선수는 게이트를 먼저 올리며 질럿 견제를 시도했는데 저글링에 둘러 싸이며 별다른 피해를 주지 못하고 잡혀 버렸어요. 저글링 난입까지 허용하면서 좋지 못한 흐름이 되었죠. 하지만 모은 질럿과 커세어로 공격을 시도해 오버로드를 다수 끊으면서 생산에 차질이 생기게 만들었어요. 그러면서 비슷한 분위기로 만드는 데 성공을 하죠. 김성대 선수는 드랍을 시도하려는 계획도 세웠지만, 장윤철 선수의 병력이 꽤 모인 상태라 피해를 주는 데 실패했어요. 장윤철 선수의 멀티를 밀기 위해서 모았던 병력으로 공격을 시도했지만 막혀버리면서 미래가 없어 지지를 치고 말았죠.

 

ASL시즌17_16강D조

 

   승자전

1경기

조기석 선수와 장윤철 선수가 승자전에서 만났어요. 장윤철 선수의 리버를 잘 대비한 조기석 선수가 일꾼 이동은 있었지만 큰 피해를 받지 않고 리버를 잡아내면서 좋은 분위기를 만들었어요. 장윤철 선수도 조기석 선수의 이동 경로에 병력을 잘 배치하며 정찰이나 벌쳐 이동을 잘 견제했어요. 밀고 나오기 시작하는 조기석 선수의 병력을 리버를 활용하면서 늦추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리버가 잡혀버리면서 조여지게 되었어요. 마인 역대박과 모은 병력으로 전진 병력을 끊어 내려고 했지만 결국 앞마당이 날아가면서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ASL시즌17_16강D조_하이라이트_시청하기

 

2경기

조기석 선수가 앞선 가운데 2경기를 진행했어요. 장윤철 선수는 생더블을 시도하면서 유리하게 시작하려고 했어요.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 조기석 선수가 병력을 모아 공격을 시도했는데, 리버와 드라군으로 잘 막아낸 장윤철 선수는 확장도 가져가면서 유리한 분위기를 잡았어요. 장윤철 선수는 승기를 그대로 가져가기 위해 캐리어를 뽑기 시작했죠. 리버와 드라군으로 테란의 전진을 늦추면서 캐리어를 모으기 시작했어요. 조금씩 병력을 던지면서 인구수를 조절해가며 캐리어를 뽑았죠. 힘들게 조금씩 진출하면서 멀티 지역에 거의 도달했을 무렵 생산된 캐리어로 공격을 했어요. 캐리어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골리앗 생산이 늦었던 조기석 선수는 지지를 쳤어요.

3경기

승자는 바로 8강에 진출할 수 있는 마지막 경기가 펼쳐졌어요. 장윤철 선수는 가스 러시를 하며 앞마당을 먼저 가져가고, 옵저버와 드라군을 뽑으며 확장 하나를 더 가져갔어요. 진출하려는 조기석 선수의 병력을 리버를 포함한 병력으로 계속해서 견제로 늦추고, 스타게이트 4개를 올리면서 또 캐리어를 모으기 시작했어요. 시간을 너무 잘 번 장윤철 선수는 모았던 캐리어로 진출하는 조기석 선수의 골리앗을 잡아줬어요. 결국 다수의 캐리어에 계속해서 휘둘리며 병력 조합도 무너지고, 확장도 깨진 조기석 선수는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패자전

1경기

김성대 선수와 박성균 선수가 패자전에서 만났어요. 박성균 선수의 4마린이 달렸는데 성큰 건설 없이 막으려 했던 김성대 선수의 드론과 저글링을 잡아 내면서 초반 분위기를 좋게 가져갔어요. 뮤탈리스크로 견제를 시도하려고 했지만 단단히 방어해 둔 박성균 선수는 딱히 피해 없이 막아낼 수 있었어요. 럴커로 체제를 전환하려는 타이밍에 앞마당 앞까지 병력을 진출시키면서 압박을 했어요. 성큰 건설과 럴커로 방어를 하는 김성대 선수를 상대로 탱크와 마린, 메딕 병력으로 쭉 밀어붙이면서 앞마당 파괴까지 성공을 하죠. 가디언을 생산하고 디파일러까지 모으며 반전을 노려보려고 했지만, 조합을 갖추고 잘 모인 박성균 선수의 병력을 막아내지 못하며 패배하고 말았어요.

 

ASL시즌17_16강D조_하이라이트_시청하기

 

2경기

초반 박성균 선수가 상대 앞마당에 벙커를 지으면서 압박을 줬는데 드론 한 기만 나오면서 휘둘리지 않았어요. 무난히 뮤탈리스크까지 뽑으며 견제를 시작했어요. 박성균 선수는 모은 마린과 메딕 병력으로 김성대 선수 앞마당쪽을 공격하면서 드랍십으로 확장 하나를 공격하며 유리한 분위기를 만들었어요. 디파일러까지 생산해 내면서 열심히 막으려고 했지만, 여러 곳에서 펼쳐지는 난전을 다 막아내는 것에는 실패하며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박성균 선수가 최종전으로 올라갔고, 김성대 선수는 전패로 16강에서 탈락하게 되었어요.

 

 

   최종전

1경기

조기석 선수와 박성균 선수가 최종전에서 다시 만났어요. 두 선수 모두 팩토리 더블 빌드였는데, 박성균 선수는 가스를 조금 더 모으는 빌드를 선택했어요. 박성균 선수는 확장을 하지 않고 외부에 팩토리를 하나 더 올리면서 병력을 모았어요. 뭔가 꿍꿍이가 있다는 것을 깨달은 조기석 선수는 진출하지 않고 수비적인 모습을 보여줬어요. 모은 병력으로 강하게 들어온 박성균 선수의 병력을 조기석 선수는 일꾼까지 동원하며 막아내는 데 성공하죠. 이 공격이 막히면서 박성균 선수는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ASL시즌17_16강D조_하이라이트_시청하기

 

2경기

거의 동일한 빌드로 병력의 수도 비슷한 상황에 박성균 선수가 크게 돌린 병력이 빠르게 들키고 잡히면서 손해를 보게 되었죠. 이 사실을 알게 된 조기석 선수는 병력이 모이기 전 진출을 성공하며 압박을 줬어요. 잘 막아낸 박성균 선수로 인해서 반반 싸움이 되며 장기전으로 갈 것 같은 느낌이 들었죠. 박성균 선수가 모은 드랍십으로 조기석 선수의 확장 지역을 파괴하는 데 성공하는데, 막지 못한다고 느낀 조기석 선수가 박성균 선수의 확장 지역을 역으로 공격하면서 더 큰 피해를 줬어요. 자원에서 밀리기 시작한 박성균 선수는 조급해졌고, 조기석 선수는 유리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확장을 늘리며 공격이 들어올 곳으로 병력을 이동하며 기다렸죠. 박성균 선수의 드랍십이 확장 지역으로 들어왔는데 거의 피해 없이 막아내며 지지를 받아 냈어요.

 

 

<ASL 시즌 17 16강 D조>의 경기에서는 장윤철 선수와 조기석 선수가 8강 진출에 성공했어요. 예상과 달리 김성대 선수가 전패로 탈락을 해버렸네요. 이로써 16강 모든 경기가 마무리 되었어요. 8강에 진출한 선수는 테란 유영진, 조기석, 저그 김민철, 조일장, 프로토스 김택용, 변현제, 도재욱, 장윤철 선수예요. 테란 2명, 저그 2명, 프로토스 4명이 올라갔네요.

 

ASL시즌17_16강D조_하이라이트_시청하기

 

16강 경기가 모두 마무리가 된 후에 바로 8강 대진 추첨이 진행되었어요. 스타크래프트 대회를 담당하는 이현경 아나운서가 추첨을 했죠. 그결과를 알려 드릴게요.

  • 도재욱 vs 조기석 : 4월 1일 월요일
  • 조일장 vs 유영진 : 4월 2일 화요일
  • 장윤철 vs 김택용 : 4월 8일 월요일
  • 김민철 vs 변현제 : 4월 9일 화요일

도재욱 선수는 조기석 선수와 만나기를 원했는데, 이현경 아나운서가 딱 맞춰서 뽑아줬어요. 상대적으로 가장 할만한 선수라고 표현했어요. 8강부터는 두 선수가 5전 3 선승제로 진행을 해요. 점점 더 치열하고 재미있는 경기가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ASL 시즌 17>이에요. 지난 경기를 보지 못한 분들은 ASL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이라이트를 시청해 보세요.

 

 

[ASL 간판] 이현경 아나운서 나이, 별명, 인스타, 팬클럽 등을 알아보자~

[ASL 간판] 이현경 아나운서 나이, 별명, 인스타, 팬클럽 등을 알아보자~ 아프리카 스타리그 시청을 하면 선수들과 인터뷰를 나누는 아나운서를 볼 수 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에요.제 기억으

lagomgogogo.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