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자기계발

[유튜브 스타들의 비밀]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이 시작할 때 읽으면 좋은 책

반응형

<유튜브 스타들의 비밀>이라는 책을 쓰신 제리핑크 님의 블로그에 서평 이벤트가 올라와서 신청했다가 당첨이 되었어요. 저자인 제리핑크 님은 <나는 네이버블로그로 노머니 욜로한다>라는 책을 읽고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 이웃신청을 해두고 보고 있었는데 그 덕에 이번 이벤트를 알게 되었어요. 유튜버들이 최근 실제 방송 프로그램인 <랜선 라이프>에도 진출을 하고 요즘 세대들이 유튜브에서 검색을 할 정도로 인기가 있는 사이트가 되다보니 저도 해봐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유튜브 스타들의 비밀>은 전자책으로 나온 상태에요. 종이책은 아직 없는것 같았어요. 리디북스에서 6000원에 판매중이에요. 전자책이라 아이패드에 넣어서 스타벅스에 앉아 읽었어요. 책 읽는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는데 두고두고 여러번 읽게 될 것 같은 책이었어요.




요즘 '나도 유튜브 스타가 되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티비 프로그램에도 출연하는 유튜브 스타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더욱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미 레드오션이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한데 틈새를 잘 노리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해요.



<유튜브 스타들의 비밀>은 유튜버들의 수입에 관한 얘기부터 시작을 해요. 세계적인 TOP10 유튜버들은 수십~수백억원의 수입을 창출하고 국내 TOP10 유튜버들도 수억원의 수입을 창출하더라고요. 구독자가 100만명 정도면 월 1억정도고, 구독자 10만명 정도면 월 2~400만원 정도의 수입이 생긴다고 해요. 직장을 다니는 것만큼의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튜버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더욱 늘어나는 것 같아요.



유튜버들은 유튜브 조회수 광고, 브랜드 광고, PPL, 콜라보, 협찬등을 통해 수익을 올리기도 하고, 후원수익, 행사 및 강연 수익, 굿즈 등의 상품판매를 통한 수익을 올리고 있었어요. 저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부분에서의 수익이 더 크다는 얘기도 있었어요.



예전에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를 보며 유튜버들이 텔레비전으로 진출을 할수도 있겠구나 생각을 했었는데 <랜선라이프>라는 프로그램이 생기며 다양한 유튜버들이 텔레비전에 나오기 시작했어요. 대도서관, 벤쯔, 씬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유튜버가 출연을 하는 프로그램이에요.



비글부부, 소프, 윰댕 님도 출연을 했어요. '윰댕'님의 경우 얼마전 라이브방송중에 일어난 발언 문제로 현재 유튜브 방송을 잠시 쉬고 있는 것 같았어요. 상위 크리에이터들은 거의 연예인처럼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잘해결하고 다시 방송하는 모습 볼 수 있기를 바래요.




최근에는 연예인들도 유튜브로 진출해서 다양한 영상들을 올리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지오디의 박준형이 나오는 <와썹맨>을 가장 재밌게 보고 있어요. 유튜브 스타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은 자신의 시그니처를 명확히 하고, 자신이 잘하는 것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스타들의 비밀>을 읽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 이외에도 현재 인기있는 유튜버들을 20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인기 영상을 분석하고 어떤 영상을 만들면 좋은 동영상이 될 지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거든요. 특히 뷰티, 패션, 게임, 일상, ASMR, 음악, 댄스, 푸드, 먹방, 키즈, 동물, 취미, IT, 엔터테인먼트, 영화, 책, 여행, 에듀, 스포츠, 자동차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살펴보기 때문에 블루오션을 찾으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해당분야에서 어떤 컨셉을 잡으면 좋을지 생각할 수도 있고요. 이 책을 통해 기획단계를 탄탄히 한 뒤 다른 유튜브 관련 도서를 읽으면서 기능들을 익히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저도 조금씩 공부해 나가면서 유튜브를 건드려 볼 생각이에요. 나중에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릴지도 몰라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