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Chat GPT] 챗gpt란 무엇? 사용법 & 활용법 & 특징 정리 + 프롬프트 지니

반응형

요즘 <Chat GPT>가 정말 화제인 것 같아요. 새로운 서비스이기 때문에 잠깐 화제성을 보이다 사라질 거라고 생각했는데, 다양한 활용도로 인해서인지 인기가 계속 늘어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한 번 알아보고 이용하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Chat GPT>란 무엇이고,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ChatGPT


◎ <Chat GPT>란 무엇인가?

'OpenAI'에서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이에요. 자연어를 이해하고 텍스트 기반 프롬프트에 대해 인간과 유사한 응답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었죠.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로 훈련된 신경망 유형인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해요. 딥러닝이라고 하는 인공 지능 유형을 기반으로 하죠.

 

 

 

◎ 가입 및 사용 방법

위의 링크를 사용해 오픈AI 사이트로 이동을 해주세요. 메인 화면 왼쪽 가운데에 위치한 'Try Chat GPT'를 클릭하면 챗GPT를 사용할 수 있어요. 사용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회원 가입부터 해야 해요.

 

ChatGPTChatGPTChatGPTChatGPT


'Sign up'을 클릭해 가입 화면으로 이동하세요. 이메일을 사용하거나 구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어요. 저는 연동된 구글 계정으로 가입을 했죠. 이름을 입력하고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와요. 핸드폰으로 전송되는 코드를 입력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코드 입력까지 마치면 가입이 완료된 것이에요. 그러면 위의 오른쪽 아래 사진이 나오는데 이게 챗지피티의 메인 페이지에요.

 

ChatGPT


◎ <Chat GPT> 특징

먼저 인간과 같은 대화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메인 페이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톡, 라인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죠. 입력창에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대답을 해주죠.

학습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에요. 대화를 하면서 어떤 정보를 기억해라는 명령을 내리면 이후의 대화에서는 그 정보를 기억하고 있다가 답변을 해줘요.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에도 영향을 주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했기 때문에 전문가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지식을 가진 일반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아요. 2021년까지의 데이터만 학습이 된 상태이고 뉘앙스나 분위기를 이해하지 못하죠. 일반 상식이라는 부분에 대한 지식도 부족할 수 있거든요.

때로는 무의미하거나 부적절한 응답을 생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해야 해요.

 

chatGPT


◎ 한글 사용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설치

크롬 웹스토어에 들어가셔서 <프롬프트 지니>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주세요. 크롬에 추가를 하면 위 사진처럼 Chat GPT에 '번역해서 질문'이라는 버튼이 생겨요. 질문을 입력한 뒤 엔터를 치지 마시고, '번역해서 질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한글로 입력한 질문을 영어로 자체 번역해서 Chat GPT에게 던지고, 영어로 받은 답변과 함께 한글로 번역한 답변을 보여줘요. Chat GPT는 영어를 사용했을 때 가장 좋은 퀄리티의 답변을 보여주죠. 그래서 파파고를 활용해서 복사 - 붙여넣기로 질문과 답변을 확인했을텐데요. <프롬프트 지니>를 크롬에 추가하면 이런 귀찮음에서 바로 해방될 수 있어요.

 

 

 

<Chat GPT>는 텍스트 생성, 질문, 답변, 정보 요약 등의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이 가능해요. 기사나 칼럼 등의 긴 길이의 문서를 요약 정리 할 수도 있고, 문장을 분석해 포인트를 추출할 수도 있어요. 이메일을 작성해 주거나 창의성이 필요한 콘텐츠의 구조를 잡는 것에도 이용할 수 있죠. <Chat GPT>의 답변을 기반으로 나만의 생각을 더해주면서 함께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네요. AI 기술이 정말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할 생각이에요. 여러분도 <Chat GPT> 한 번 사용해 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