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참여방법 참여기업 등급 및 인센티브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

반응형

커피 주문을 하려고 스타벅스 앱에 접속을 했다가 <탄소실천포인트제도>에 관한 공지사항을 보게 되었어요. 사이렌 오더로 개인 컵을 선택해서 음료를 주문하면 300원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죠. 평소에도 텀블러로 음료를 주문하고 있어서 에코별을 받고 있었는데 추가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니 바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자세하게 알아봤어요. 제가 알게 된 정보를 알려 드릴게요.

 

탄소중립포인트_녹색생활실천


◎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는 무엇인가?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에요. 일상생활속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국민 모두가 참여대상이고,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누리집 회원가입을 통해 참여할 수 있어요.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무공해차 대여, 다회용기, 친환경제품 구매(그린카드), 미래세대 실천(어린이, 청소년), 다회용컵, 개인용컵, 폐휴대폰반납, 고품질재활용품배출, 일회용컵 반환을 실천하면 돼요. 참여하면 현금 또는 카드사 포인트로 1인당 최대 7만원까지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 기업 소개

전자영수증 발급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점, 타임월드점, 광교점, 센터시티점, 진주점, 메종갤러리아점, 고메이494한남점), 롯데마트, 롯데마트 MAXX,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롯데몰 (롯데월드몰점 제외) 전체매장, 신세계 백화점 (본점, 타임스퀘어점, 강남점, 경기점, 의정부점, 하남점, 센텀시티점, 마산점, 김해점, 대구신세계점, 천안아산점, 대전Art&Science점, 광주신세계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일렉트로마트, PK마켓, 몰리스, 토이킹덤, 베이비서클),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무역센터점, 천호점, 신촌점, 미아점, 목동점, 디큐브시티점, 판교점, 중동점, 킨텍스점, 울산점, 울산동구점, 부산점, 대구점, 충청점, 더현대서울점), 현대 아울렛 (김포점, 송도점, 대전점, SPACE1, 동대문점, 가산점, 가든파이브점, 대구점), 홈플러스 전체 지점, 홈플러스 express 전체 지점, GS25 전체 지점, GS THE FRESH 전체 지점, CU 전체 지점, 세븐일레븐 전국 지점, 세이브존 전국 지점, HDC 아이파크몰 '더 포인트' 적립 가능 매장, 한림대의료원 전국 지점, KB 국민은행 전국 지점, KT 전국 지점, 폴 바셋 전국 지점

텀블러 & 다회용컵 이용

더벤티, 메가MGC커피, 스타벅스, 폴 바셋 전국 지점, 행복커넥트 모바일 앱 (해피해빗) 이용자

일회용컵 반환

COSMO 모바일 앱 (자원순환보증금센터) 이용자

리필스테이션 이용

아로마티카 (신사점, 하남점), 아모레퍼시픽 (이마트 자양점), 슈가버블 (성수점, 왕십리점, 은평점, 죽전점, 영등포점, 청계점, 자양점, 수원점, 성남점, 김포한강점), 알맹상점 (중구점, 마포구점), 와플소프르 (에코도모)

다회용기 이용

배달특급 (화성 동탄, 용인 수지 지역), 요기요 (강남구, 서초구, 관악구, 광진구, 서대문구),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땡겨요, 먹깨비 (여수시, 광영시)

무공해차 대여

쏘카, 그린카, 피플카, 위블 비즈, 제이카, 카플랫

친환경제품 구매

그린카드 녹색 매장 이용 및 그린카드 이용자, 이마트 전국 지점에서 결제 수단 상관 없이 2000원 이상의 친환경제품 구매시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주)에코씨오, 이노버스

폐휴대폰 반납

E-순환거버넌스 (자원순환공제조합), 민팃(주)

미래세대 실천행동 (어린이, 청소년 대상)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참여사의 운영정책에 따라 일부 매장 및 지점은 변경될 수 있어요.

 

탄소중립포인트_녹색생활실천


◎ 참여 방법 안내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회원가입을 하고, 참여기업 시스템도 회원가입해 주세요. 녹색생활 실천 활동을 하고 포인트를 적립해 인센티브를 수령하면 돼요. 다회용기 사용을 선택하여 배달음식을 주문하거나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이용, 무공해차를 대여하거나, 텀블러 사용 등을 실천하세요. 각각의 항목에 대한 자세한 이용방법은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 인센티브 안내

환경을 생각해서 하는 행동이지만 인센티브 역시 중요하겠죠? 지급 주체는 한국환경공단이고 지급시기는 매 월말에 지급한다고 해요. 먼저 회원가입을 하면 실천다짐금 5000원을 실적에 따라서 차등 지급해줘요. 1회 이상 참여 1000원, 3회 이상 참여 2000원, 5회 이상 참여 3000원, 10회 이상 참여 5000원이에요. 회원가입을 했다면 우선 최대한 많이 이용을 해 두세요. 전자영수증은 1회 100원, 리필스테이션은 1회 2000원, 다회용기는 1회 1000원, 무공해차 대여는 1km 100원, 친환경제품은 1회 1000원, 다회용컵 & 개인용컵은 1회 300원, 폐휴대폰반납은 1회 1000원,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은 1kg 100원, 일회용컵 반환은 1회 200원, 미래세대 실천은 상장 및 상금이 주어져요. 1년 최대 상한액은 70000원이라고 하네요.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가입을 완료하셨다면 참여기업에서 이용을 하시면 돼요. 스타벅스를 예로 들면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가입자이며 스타벅스 회원인 사람이 사이렌 오더로 개인컵을 사용해 주문하는 경우 컵 당 300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에요. 2월 15일부터 스타벅스도 참여를 했어요. 저는 3월 1일에 가입을 해서 3월 이용한 것부터 적용이 될 것 같네요. 적립되는 포인트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없는 것은 조금 아쉬웠어요. 실천 행동 후 다음달 말에 조회가 된다고 하네요. 1월 15일의 적립 포인트는 2월 말에, 2월 2일 적립 포인트는 3월 말에 조회가 가능하다고 해요. 그냥 가입을 해두고 잊고 살다 보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가입하고 스타벅스에서 개인컵 사용을 하고 있지만 아직 포인트를 확인할 수 없어서 이 부분은 알려 드리지 못하겠네요. 나중에 포인트를 받게 되면 다시 포스팅할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