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_City_Boy의 소소한 일상/스타크래프트

[ASL 시즌14] 시즌 정보 및 24강 A조 경기 결과

반응형

[ASL 시즌14] 시즌 정보 및 24강 A조 경기 결과

 

<아프리카 스타리그 시즌 14>가 드디어 돌아왔어요. 얼마전에 예선전을 하는 것을 보고 이제 곧 시작하겠구나 생각했는데 8월 9일 화요일부터 시작이 되었어요. 저처럼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지켜보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많이 기다렸을 것 같은데요. 시즌14의 전체적인 일정, 상금, 진행 방식 등에 대한 내용과 본선 24강 A조의 경기 결과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ASL 시즌14> 일정 & 상금 소개

7월 23일과 24일 예선전이 진행이 되었죠. 본선은 8월 9일 화요일부터 10월 9일 일요일까지 진행이 돼요. 저녁 7시 라이브로 아프리카 티비에서 경기를 시청할 수 있어요. 상금은 우승자 삼천만 원, 준우승자 천만 원, 3위 오백만 원, 4위 삼백만 원으로 정해져있어요.

 

ASL시즌14_24강A조


<ASL 시즌14> 경기 진행 방식

24강은 단판 듀얼 토너먼트로 진행이 돼요. 1, 2경기는 버터2에서 펼치고, 승자전과 패자전은 오디세이, 알레그로, 네오 알카노이드 3개 맵 중 하나씩 제거한 뒤 남은 맵에서 펼쳐져요. 최종전은 네메시스, 실피드3, 버미어 SE 맵 중 하났기 제거하고 남은 맵에서 진행되요.

14강은 혼합형 듀얼 토너먼트로 진행이 돼요. 1, 2경기는 버미어 SE에서 단판으로 펼쳐져요. 승자전과 패자전, 최종전은 3전 2선승으로 버미어 SE를 제외한 6개 맵 중 하나씩 제거 후 추첨을 통해 진행되요.

8강은 5전 3선승 싱글 토너먼트로 진행이 돼요. 양 선수가 번갈아 가며 1-3세트, 2-4세트 맵 선택 후 남은 3개 맵 중에서 추첨을 해 마지막 경기를 펼쳐요.

4강과 결승은 7전 4선승 싱글 토너먼트로 진행이 돼요. 양 선수가 번갈아 가며 1-3-5세트, 2-4-6세트 맵을 선택해 경기를 펼쳐요.

<ASL 시즌14> 사용 맵

버터2(Butter 2), 알레그로(Allegro), 버미어SE(Vermeer SE), 실피드3(Sylphid 3), 네오 알카노이드(Neo Arkanoid), 오디세이(Odyssey), 네메시스(Nemesiss) 이렇게 7개의 맵을 사용해요. 실피드3, 네오 알카노이드, 오디세이, 네메시스가 새롭게 이번 시즌부터 사용되는 맵이에요.

 


<ASL 시즌14> 24강 진출 선수 명단

테란

유영진, 최호선, 윤찬희, 김지성, 조기석, 정영재, 황병영, 임진묵, 구성훈 이렇게 총 9명의 선수가 24강에 진출했어요.

프로토스

장윤철, 윤용태, 변현제, 도재욱, 김윤중, 이경민 이렇게 6명의 선수가 24강에 진출했어요.

저그

조일장, 이제동, 김명운, 김경모, 오진식, 이영한, 한두열, 이예훈, 김민철 이렇게 9명의 선수가 24강에 진출했어요.

16강 시드 보유자

이재호, 김택용, 박상현, 김성대 선수가 시드를 가지고 있어요. 정윤종 선수가 불참하게 되면서 진행된 와일드카드전을 통해 김성대 선수가 시드를 차지했죠.

<ASL 시즌14> 24강 조별 경기 일정

8월 9일 화요일에는 그룹A, 8월 10일 수요일에 그룹B, 8월 11일 목요일에 그룹C의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에요. 한 주 뒤인 8월 16일 화요일에 그룹 D, 8월 17일 수요일에 그룹E, 8월 18일 목요일에 그룹F의 경기가 진행되고요. 16강 진출자가 가려지면 시드 보유권자와 함께 8월 23일 화요일 저녁 7시에 조지명식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ASL 시즌14 24강 그룹A> 경기 결과

1경기 변현제 vs 임진묵

ASL에서 프로토스전 6연패를 기록하고 있는 임진묵 선수가 2206일만에 승리를 가져갈 수 있을지, 24강까지 무난하게 올라오고 우승, 준우승의 기록도 가지고 있는 변현제 선수가 승리할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였어요. 상대적으로 약해보이는 임진묵 선수가 작전을 먼저 걸었어요. 몰래 배럭을 외부에 숨겨 지으면서 조금 늦은 치즈러쉬를 시도한 것이죠. 임진묵 선수가 잘 숨겨가면서 진행했다고 생각했는데, 포토 캐논과 프로브를 동원하면서 변현제 선수가 막아내는데 성공을 하고 승리를 했어요.

2경기 도재욱 vs 이예훈

힘들게 24강 본선에 올라온 도재욱 선수와 프로토스에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이예훈 선수가 극복하는 모습을 보일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였어요. 도재욱 선수가 초반부터 이예훈 선수의 앞마당을 견제하는데 성공하면서 유리한 흐름으로 만든 뒤 앞마당을 빠르게 가져갔어요. 이예훈 선수의 저글링이 도재욱 선수의 본진까지 난입하는데 성공은 했지만 캐논과 프로브로 방어에 성공하고, 비슷한 타이밍에 나간 질럿을 활용해 앞마당과 세번째 멀티까지 견제를 하며 유리한 흐름을 만들었어요. 거기다 추가로 다크 템플러 견제까지도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죠. 이후 질럿, 드라군, 하이템플러까지 갖춘 병력으로 밀고 들어가면서 승리를 했어요.

승자전 변현제 vs 도재욱

비슷하게 흘러가던 상황에 변현제 선수가 다크템플러를 준비하면서 작전을 걸었어요. 도재욱 선수는 무난하게 옵저버 테크를 탔기 때문에 가볍게 막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난입이 되면서 꽤 흔들렸어요. 이로 인해 앞마당 멀티를 하는 것도 많이 늦어지고 말았죠. 도재욱 선수가 불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선택한 것은 다크템플러였어요. 변현제 선수가 포토 캐논을 설치하기는 했지만 테크가 늦어 옵저버가 없던 상황이었죠. 앞마당 쪽을 공격하면서 본진에 드랍한 다크템플러 3기가 하나의 캐논을 파괴하고 로보틱스까지 파괴하면서 본진을 초토화 시켜 버렸어요. 변현제 선수는 가지고 있던 병력으로 최후의 러쉬를 감행하지만 결국 다크템플러에 막히면서 지지를 치고 말아요. 16강에 가장 먼저 진출한 선수는 도재욱 선수가 되었어요.

패자전 임진묵 vs 이예훈

두 선수의 경기는 무난한 빌드로 진행이 되었어요. 이예훈 선수는 뮤탈리스크를 활용해 견제를 했고, 임진묵 선수는 마린과 메딕을 통한 압박을 했죠. 첫 진출한 병력이 이예훈 선수의 앞마당까지 진출은 했지만 뮤탈과 저글링에 잡혀버리면서 조금 흐름이 넘어가는 것으로 보였어요.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한 드랍십은 이예훈 선수가 미리 대비를 해두면서 완벽하게 막아냈죠. 이예훈 선수는 럴커로 임진묵 선수의 입구를 완전히 밀봉시킨 뒤, 디파일러 테크를 타면서 가디언까지 보여주며 유리함을 잘 이용했어요. 임진묵 선수가 버티려고 애를 썼지만 결국 막아내지 못하고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최종전 변현제 vs 이예훈

탈락이냐 진출이냐가 가려지는 최종전에서 이예훈 선수는 9드론을 선택했는데, 변현제 선수는 더블 넥서스를 선택했어요. 이 상황까지만 봤을 때는 변현제가 여기서 탈락할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포지를 짓고 있는 타이밍에 저글링이 달리기 시작했던 것이죠. 그런데 이예훈 선수가 위치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조금 돌아서 이동했기 때문에 캐논이 완성되고 프로브로 길을 막아서며 막아냈어요. 한번 더 난입을 시도했지만 저글링 2기만 본진에 들어가며 딱히 피해를 주지도 못하고 말았죠. 질럿으로 견제를 시도하며 히드라를 모은다는 것을 파악한 변현제 선수는 포토 캐논의 수도 늘리면서 방어를 하고 커세어와 질럿으로 견제까지 하죠. 결국 뚫어낼 수 없다는 것을 파악한 이예훈 선수가 지지를 치면서 경기가 끝이 났어요.

 

 

<ASL 시즌14 24강 A조> 경기에서는 도재욱 선수와 변현제 선수가 승리를 거두며 16강 진출에 성공했어요. 세 종족 중 프로토스가 가장 적었었는데 두 명의 프로토스가 한 번에 올라갔네요. B조의 경기는 8월 10일 수요일 저녁 7시에 라이브로 진행이 되요. 조일장 선수와 김경모 선수, 김윤중 선수와 황병영 선수의 경기로 진행될 예정이에요. 저는 조일장 선수와 김윤중 선수가 진출하지 않을까 싶네요. 변수는 황병영 선수가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요. B조는 어떤 경기를 보여줄지 기다려지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