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272회 문제 모음] 어떤 일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할 때 쓰이는 사자성어는?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272회>에서는 올겨울 추위를 예언한 족집게 기상학자 김해동 교수, 귀여운 얼굴로 심장을 저격하는 강아지면서 범죄 수사를 돕는 경찰견 아미고, 벤지, 맥스, 전세계를 들썩이게 만든 블랙핑크 로제를 만나봤어요.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첫 번째 주인공 : 김해동

 

처음으로 만난 분은 올여름, 유례없는 역대급 폭염을 맞힌 족집게 기상학자 계명대 환경공학과 김해동 교수님이었어요. 촬영일 첫눈이 내리는 것도 정확하게 예측을 하셨다고 해요. 비 또는 눈, 첫눈 가능성도 있다고는 했지만 아무도 정확하게 첫눈을 예측하지 못했는데 교수님은 맞췄다고 하네요. 지난 6월, 40도가 넘는 역대급 폭염이 온다고 예측하셨는데 실제로 맞히면서 '족집게 기상학자'라는 별명이 생겼다고 해요. 가을이 무르익은 추석과 수능 한파도 이제는 만나기 힘들 것이라고 했어요. 이처럼 더워지는 이유는 결국 지구 온난화 때문이라고 해요. 지구 온난화로 해수 온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사계절 온도도 상승하는 것이라네요. 야간의 낮은 온도를 대비해 낮에 에너지를 비축하는 것이 과일의 당도인데 지구 온난화로 야간 온도까지 상승해서 과일의 당도가 점점 낮아진다고 하네요. 그 결과로 농수산물의 흉작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해요. 사람들이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작년에도 급격하게 기온이 떨어지는 돌변성이 일어났다고 하네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기후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했어요. 올해 폭염 전망을 해 족집게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올겨울에는 역대급 한파가 올 것이라 예상했다고 해요. 기상청과의 견해 차이가 있는 것에 대해 설명도 해줬어요. 날씨 예측은 부담도 크다고 해요. 맞혔다고 칭찬을 받는 것도 아닌데, 틀리면 많은 비난을 받기 때문이에요. 최근 10년간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액이 2,791조 원이라고 해요. 허리케인, 홍수 등의 이상 기후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슈퍼 태풍이 찾아올 가능성이 커 대비를 해야 한다고 해요.

 

유퀴즈온더블럭272회_다시보기

 

Q. 이것은 위급한 일이나 비상사태를 알리는 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흔히 잘못되거나 위험해질 수 있는 일에 미리 경고나 주의를 줄 때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경종

 

유퀴즈온더블럭272회

 

   두 번째 주인공 : 아미고, 벤지, 맥스

 

두 번째로 만난 분은 위대한 개코로 대한민국을 지키는 경찰견 아미고, 맥스, 벤지 그리고 이들의 핸들러 황성구, 김민철, 유정환 님이었어요. 경찰견 사관학교 같은 곳인 '경찰견 훈련센터'에 있다고 해요. 벤지는 폭발물 탐지와 실종자 수색을 해요. 아미고는 마약 탐지견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특수목적견 대회에서 1등을 했다고 하네요. 맥스는 SD카드, USB 등 전자 기기 탐지견이라고 해요. 작년부터 교육을 시작해 우리나라 첫 전자 기기 탐지견이라네요. TPPO의 향을 맡는 국내 최초 탐지견이에요. 맥스와 벤지는 7살이고 아미고는 3살이라고 해요. 모두 네덜란드에서 데려왔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보다 경찰견 역사가 오래되다 보니까 외국의 혈통 좋은 강아지를 데려와서 양성한다네요. 가족과 떨어져 혼자 멀리 왔지만 가족 같은 핸들러의 사랑으로 훌륭한 경찰견이 되었어요. 경찰견의 훈련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해 줬어요. 테니스공과 간식을 가장 좋아한다고 하네요. 기억에 남아 있는 사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줬어요. 사건 수사를 위해 출장을 갔을 때 경찰견과 함께 하기 때문에 숙소를 잡는 것도 쉽지 않다고 하네요. 맥스와 벤지는 은퇴 시기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해요.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서 헤어지게 된 이야기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유퀴즈온더블럭272회_다시보기

 

Q. 이것은 중국의 역사서 <장해전>에서 유래된 사자성어로 도술에 능한 선비가 주변을 안개로 뒤덮게 만든 데에서 비롯됐는데요. '짙은 안갯속'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할 때 쓰이는 이 사자성어는 무엇일까요?

A. 오리무중

 

 

   세 번째 주인공 : 로제

 

세 번째로 만난 분은 2024년 최고의 히트곡 '아파트'로 글로벌 차트를 점령하고 있는 가수 로제 님이었어요. 데뷔와 동시에 세계적인 그룹이 된 블랙핑크 멤버로 글로벌 인기의 최정상을 찍고 세계적인 팝스타 브루노 마스를 찾아가 <APT.>로 컬래버를 성사해 한국 여성 솔로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 100에 진입해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어요. '아파트' 게임에서 영감을 얻은 <APT.>의 흥행으로 아파트 게임까지 퍼져 나가는 중이죠. 작사와 작곡을 로제가 다 했다고 하네요. 어떻게 만들게 되었는지 비하인드를 들려줬어요. '브루노 마스'는 엘비스 프레슬리 이후 최단 시간 최다 빌보드 1위를 기록하며 21세기 팝의 KING이라 불리고 있죠. 원래 브루노 마스도 함께 출연을 하려고 했는데 비자 문제로 들어오지 못했다고 하네요. 2024년 10월 18일 <APT.> 뮤직비디오 공개 이후 5.3억 뷰를 돌파하고 한국 여성 가수 최초 빌보드 메인 차트 8위 진입, 미국 스포티파이와 애플뮤직 1위,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2위 등의 기록을 세우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덩달아서 화제가 된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브루노 마스와 컬래버레이션을 하게 된 계기와 과정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솔로 활동을 하면서 블랙핑크 멤버들이 그립기도 하다고 했어요. 내년에는 함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해요. 로제는 뉴질랜드에서 태어나 호주에서 자랐어요. 한국의 연습생이 어떻게 되었는지도 들려줬어요. 한국에서의 가수 데뷔는 너무 동떨어진 일이라고 처음에는 생각했다고 해요. 망설이던 로제에게 아빠가 해준 말을 듣고 YG 오디션에 참가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렇게 나간 오디션에서 700:1의 경쟁률을 뚫고 1등으로 합격 후 한국으로 오게 되었다고 해요. 연습생이 되어 홀로 한국 생활을 했던 16살 때의 생각도 들려줬어요. 4년의 연습생 시절을 거쳐 '블랙핑크'로 데뷔를 했어요. 다수의 히트곡을 내며 세계적인 그룹이 되었어요. 처음으로 참가한 코첼라 무대에 대한 비하인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그리고 4년 후 두 번째로 참가한 코첼라는 아시안 아티스트 최초로 헤드라이너 공연을 하게 되었죠. 로제의 첫 정규 앨범 <rosie>는 12월 6일 공개가 되었어요. 1년 동안 미국에서 음반 작업을 했다고 해요. 요즘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유퀴즈온더블럭272회_다시보기

 

Q. 신라 시대에는 '주령구'라는 주사위를 이용한 술 게임이 있었습니다. 다음 중 주령구에 적힌 벌칙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주령구는 신라 시대 놀이 문화를 보여주는 주사위로 주사위를 굴려 나온 글자에 따라 벌칙을 행했다고 짐작]

  1. 무반주 댄스
  2. 시 한 수 읊기
  3. 폭탄주 마시기
  4. 원샷하고 크게 웃기

A. 3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