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기타 등등

[3시간 수면법] 개운한 적정 수면시간은 몇시간이고 좋은 수면법은 무엇이 있을까?

반응형

 [3시간 수면법] 개운한 적정 수면시간은 몇시간이고 좋은 수면법은 무엇이 있을까?


'사당오락' 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사당오락'은 '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뜻으로 수험생들에게 주로 하는 얘기인데요. 하루에 7~8시간은 자야 좋다는 얘기와는 상반되는 이야기에요. 그런데 <3시간 수면법>이라는 책에서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4시간도 아닌 3시간만 잠을 자라고 얘기하고 있어요. 특히 수험생과 직장인의 뇌를 100%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쉬는날 늦게까지 잠을 자거나 하루에 최소 8시간은 자야 개운하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대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물론 저도 그렇고요. 그런데 저자는 숙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장시간 자지 않으면 직성이 풀리지 않는 것이라고 얘기를 해요.




수면량은 수면시간 x 수면의 깊이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수면의 시간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얘기해요. 피로가 심하면 그만큼 잠도 깊이 들고, 깊은 수면을 취하면 단시간의 잠이라도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생각해보면 학창시절에 쉬는시간 10분이나 점심시간에 잠깐 수면을 취한 것이 엄청 개운하게 느껴졌던 것을 보면 맞는 얘기인 것 같아요.



요즘은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꽤 많다고 해요. 저는 불면증까지는 아닌것 같은데 밤에 늦게 잠이 들고 그러다보니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것이 반복되는 생활을 하고 있어요. 위 사진의 불면증 증상을 살펴보니 저는 A타입과 B타입에 해당하는 것 같더라고요. 자려고 누우면 별의별 걱정이 다 떠오르면서 잠드는것을 방해받고 그래서 그런지 자다 깨다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다가 잠이 들기 때문에 늦잠을 자게 되는 것 같았어요.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면 호흡이 깊지 못해서 채내의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두뇌의 회전이 둔해지고 근육은 늘어지며 전신이 나른해지게 된다고 해요. 당연히 혈액 순환도 나빠지게 되는거죠.



그렇다면 꼭 3시간만 잠을 자야하는 것일까요? 3시간 수면법을 실천하는 요령과 완벽하게 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책에서 설명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3시간만 수면을 취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3시간으로 수면을 줄임으로써 무엇을 얻는가가 포인트라고 해요. 저자는 시간, 집중력, 건강한 육체, 정신 안정, 위장 등 장기의 회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해요. '나는 3시간 수면을 실행에 옮길 것이다.'라고 결의를 표명해 보이면 달성할 수 있다고 해요. 본인의 계획을 남들에게 알리면 그것을 지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죠.



2주간의 훈련을 통해 3시간 수면리듬을 몸에 익힐 수 있다고 해요. 어떤가요? 가능하실 것 같나요? 그냥 실천 계획표만 살펴봐도 쉬워 보이지는 않네요. 수면시간이 줄어들면서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하니 도전해 볼만하지 않나요? 3시간 수면법을 몸에 익히면 자연스레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드네요.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얘기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는 변명이 되는거죠.




느슨한 정신을 버리고 하루를 열심히 일하고 생각하고 만사에 열중해 살면 반드시 숙면을 취하게 된다고 해요. 쉽게 잠에 들기 위해서는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든 것은 취침전 2시간 이내에는 마시지 않으며 담배를 줄이고, 취침 직전에는 뜨거운 욕탕물에 들어가지 말라고 해요. 식사는 모자랄 듯한 분량으로 하고 저녁 식사 전에 운동을 마치도록 하라고 해요. 일상에서 운동부족을 느낀다면 약간 빠른 걸음으로 걷는 것만으로도 부족한 운동량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출퇴근시 걸으면서 활용할 수 있는 호흡법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요. 위에서도 한 번 언급했지만 단순히 수면시간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지금 생활로도 충분하신분들은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시간에 쫓기는 일이 많은 분들은 이 3시간 수면법을 잘 활용하면 조금이나마 더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도 지금 당장은 간절히 원하지는 않지만 수면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위의 2주간의 3시간 수면 스케줄을 통해 익혀볼 생각이에요. 3시간만 자도 괜찮다면 더 많은 책을 읽거나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더 많이 볼 수 있을테니 만족스럽지 않을까 싶네요. 저를 비롯해 모든 분들이 <3시간 수면법>을 통해 건강한 수면을 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