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명절증후군] 증상과 극복을 위한 방법 꿀팁

반응형

설연휴 잘들 보내셨나요?? 5일간의 길었던 연휴가 끝나고 나면 연휴증후군, 명절증후군을 겪게 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명절증후군은 설날과 추석 두 명절에 스트레스와 갈등 및 신체적 이상을 호소하는 것을 말해요. 가족 외에 친척까지 다 일시에 모이게 되면서 겪는 일련의 증상을 증후군으로 일컫게 된 것이에요. 잔소리나 트러블로 인해 명절에 고향을 찾지 않고 여행을 가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유교 풍습에 의해 추석과 설날이라는 명절에 친척이 모두 모여서 보내고, 여기서 서로 낯선 친척간에 모이면서 권위주의를 내세우거나, 그로 인해 피해의식을 느끼거나, 참견을 하면서 편견과 남존여비, 오지랖 등의 전통적인 차별의식이 보이므로 안 좋은 한국문화 혹은 한국병이라고 멸시되기도 한다고 해요.




명절증후군의 증상은 보통 명절 전의 히스테리, 어지러움증, 두통, 현기증, 소화불량, 복통, 심장 두근거림, 피로감, 무기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우울증 비슷한 정신적인 고통과 허리디스크, 무릎 관절염 등의 신체적인 고통은 명절의 과도한 노동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에요. 며칠동안 고통을 느끼는 정도에서 드러눕기까지 하는 등, 이로 인한 후유증은 개인마다 상황마다 다르게 나타난다고 해요. 명절증후군은 명절이 지나가면 대부분 낫지만 설날이 지나가면 '추석은 어떡하지', 추석이 지나면 '설이 다가온다' 이런 생각으로 1년 내내 명절증후군에 시달리는 며느리도 소수 존재한다고 해요.



네티즌들이 말하는 명절이 끝난 후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30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드라마를 본다. 드라마를 보면서 만사를 잊어버린다.
  2. 남편으로부터 선물을 받거나, (최소한 말이라도) 감사 표현을 받는다.
  3. 쇼핑을 한다.
  4.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푹 쉬면서 힐링한다.
  5. 짧게라도 여행을 가거나 늘 있던 곳을 떠나 어디 다녀온다.
  6. 술 한 잔 하면서 그냥 잊어버린다.
  7. 억지로라도 계속 웃고 미소 지어본다.
  8. 그럴 기분이 아니더라도 저녁 공기 느끼며 산책을 하거나 가볍게 뛰어본다.
  9.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차 한 잔 한다.
  10. 일부러라도 심호흡을 많이 한다.
  11. 스트레칭을 많이 한다.
  12. 예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 한 권을 사서 읽는다.
  13. 긍정적인 지인, 친구를 만나 속상한 점을 털어놓으며 스트레스를 푼다.
  14. 남편에게 담담히, 하지만 너무 지나치지 않게 힘들었던 점을 이야기 해 본다.
  15. 답답하고 힘든 심정을 오랜만에 메모장이나 공책을 하나 꺼내어 일기처럼 적어본다.
  16. 허브티나 냄새가 좋은 헤이즐넛 커피를 한 잔 마신다.
  17. 오래간만에 미용실을 다녀온다.
  18. 마사지를 받는다.
  19. 자기가 행복하게 웃고 있는 과거 추억 사진들을 들쳐본다.
  20. 슬프고 답답하면 눈물을 흘려본다.
  21. 그동안 먹고 싶었던 아주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22. 아주 간단한 거라도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 예를 들면 남들이 모두 추천한 미드를 보거나 새로운 운동을 한 번 시작해 본다.
  23. 영화나 연극을 보거나 클래식 음악과 같은 마음을 위로하는 음악을 듣는다.
  24. 잠을 최대한 많이 잔다.
  25. 남을 칭찬한다. 칭찬하면 자신도 모르게 뿌듯해진다.
  26. 서점이나 도서관, 미술관을 간다.
  27. 앞산이나 공원이 있다면 가볍게 산행이나 산책을 한다.
  28. 자신의 처지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보다 훨씬 더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상기해보고 쿨하게 잊어버린다.
  29. 가족과 그동안 가고는 싶었는데 못갔던 멋진 곳에서 외식을 한다.
  30. 단순한 게임을 해본다. 

요즘은 아예 명절증후군을 피하려고 외식을 하거나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니 얼마나 무서운 증세인지 알 수 있을 거에요. 이런 명절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자신만의 여가를 즐기거나 늦잠을 푹 자고 싶어 고향 방문을 회피하는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즐거운 명절이라는 얘기도 다 옛말이 된 것 같네요. 여튼 끝난 명절 돌아보지 마시고 연휴 증후군 잘 회복하세요. 또 이틀만 지나면 주말이니까 잘 견뎌보아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