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_City_Boy의 소소한 일상/스타크래프트

[ASL 시즌15 16강 B조] 계속되는 이변 속출! 예상 못한 결과 속 8강 진출자는?

반응형

<ASL 시즌15 16강 B조>의 경기가 3월 23일 목요일 오후 7시에 진행이 되었어요. 테란 유영진, 테란 황병영, 저그 김명운, 테란 정영재 선수가 포함된 조였죠. A조와 반대로 3명의 테란과 1명의 저그가 소속된 조였어요. 시즌14 준우승자인 유영진 선수가 징크스를 깨고 8강에 진출할 것인지, 과감해진 공격성을 보이는 황병영 선수가 생애 첫 8강을 이룰 것인지, 테란전 승률 TOP 3 김명운 선수가 2연속 16강 탈락의 아픔을 극복할 지, 김명운전 5연패 중인 정영재 선수가 연패 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였어요.

 

 

◎ 1경기 유영진 vs 황병영

황병영 선수가 투 스타 빌드를 선택했는데 유영진 선수가 정찰을 하지 못하면서 흔들릴 뻔 한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배럭이 마린의 공격에도 바로 빠지지 않고 이동을 하며 결국 정찰에 성공을 했죠. 레이스에 힘을 주는 빌드를 선택한 황병영 선수는 유영진 선수가 뽑은 골리앗으로 인해서 큰 피해를 주지는 못했어요. 벌쳐로 소소한 피해를 주기도 하며 유영진 선수가 먼저 확장도 가져갔어요. 황병영 선수도 벌쳐 견제를 하는 등 노력을 했지만 유영진 선수의 대처도 빨라 큰 피해를 주는데는 실패했죠. 레이스에 투자를 한 것에 비해 소득이 높지 않아서 점점 불리해졌어요. 병력으로 대치 상황을 만들어 놓은 뒤 멀티를 밀어버리는 데 성공한 유영진 선수가 지지를 받아내며 승자전에 올라갔어요.

◎2경기 김명운 vs 정영재

김명운 선수는 뮤탈리스크로 견제를 하면서 멀티를 늘리고 하이브로 올라갔어요. 정영재 선수는 엔지니어링 베이를 빠르게 올리고 배럭도 빠르게 늘려 병력에 힘을 줬어요. 럴커가 막 나오려고 하던 타이밍에 강하게 한 번 정영재 선수가 공격을 시도했어요. 앞마당 성큰을 파괴하기는 했지만 럴커가 나오며 밀지는 못했죠. 한 번 더 공격을 시도했지만 럴커로 인해 병력이 다 잡히고 막혀버렸어요. 드랍쉽 견제도 했지만 뮤탈에 쉽게 막혀 버리고 말았어요. 김명운 선수가 유리해지는 듯 했지만 컨트롤 미스로 인해서 병력 손해를 봤어요. 이후 본진 드랍으로 견제를 하면서 동시에 멀티까지 밀면서 정영재 선수가 유리한 분위기로 전환을 시켰어요. 김명운 선수도 다크스웜을 치며 앞마당을 밀고 들어가면서 정영재 선수도 휘둘렸어요. 하지만 계속해서 병력으로 김명운 선수의 멀티를 견제하고 배슬도 모아 나가면서 결국 지지를 받아내고 승자전에 진출했어요.

 

ASL시즌15_16강B조


◎ 승자전 유영진 vs 정영재

1경기

초반 벌쳐 싸움에서 정영재 선수가 살짝 성급하게 나가며 벌쳐와 일꾼을 좀 잡히는 모습을 보였어요. 그래서인지 빠르게 탱크를 추가하며 압박을 시도했죠. 벌쳐의 수가 비슷한 상황에 탱크가 섞인 정영재 선수의 병력이 강하게 밀어 붙였어요. 유영진 선수도 탱크가 나오기는 했는데 일꾼에 밀려 미네랄 뒤로 돌아가는 상황이 나오며 꽤 피해를 입었어요. 이득을 본 정영재 선수는 레이스를 뽑으면서 탱크와 일꾼을 견제하며 계속 유리한 흐름을 이어갔어요. 거기다 드랍쉽으로 여러 곳을 견제하면서 동시에 센터로 병력을 진출시켜 강하게 몰아붙여 승리를 챙겼어요.

2경기

이번 경기도 정영재 선수는 초반 팩토리를 3개까지 빠르게 올리며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어요. 유영진 선수 앞마당 쪽에서 빠른 교전이 펼쳐졌는데 막아내기는 했지만 일꾼이 조금 잡히기도 했죠. 유영진 선수는 레이스를 모았고 정영재 선수는 드랍쉽을 모았어요. 드랍쉽이 이동하다 레이스를 만나기는 했지만 발키리를 추가해줘 레이스는 다 잡아냈어요. 이런 타이밍에 유영진 선수는 정영재 선수의 확장 지역을 공격하면서 이득을 챙겼어요. 서로 드랍쉽으로 확장 지역을 공격했는데 유영진 선수는 어떻게든 막아내는데 성공했지만 정영재 선수는 파괴당하고 말았죠. 결국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3경기

벌처가 한 기 많을 때 유영진 선수가 공격을 시도했는데 리페어 신공으로 잘 버텨내며 초반이 넘어갔어요. 벌쳐와 탱크로 갖춘 정영재 선수의 병력이 돌아다니는 것을 따라가던 유영진 선수의 병력이 한 번에 둘러싸여서 잡혀버리며 앞마당 일꾼이 다 잡힐 정도로 큰 피해를 입었어요. 유영진 선수는 상황을 추스리며 병력을 모으고 조금씩 진출을 시도했는데 정영재 선수가 드랍쉽으로 본진과 앞마당 견제를 하며 흔들었어요. 유리한 상황을 살려 레이스도 뽑고 확장도 늘리며 정영재 선수가 흐름을 이어갔어요. 유영진 선수의 병력이 정영재 선수의 확장을 파괴하러 진출을 했을 때, 드랍쉽으로 유영진 선수의 확장을 밀어버리면서 지지를 받아내고 8강 진출에 성공했어요.

 

◎ 패자전 김명운 vs 황병영

1경기

황병영 선수는 팩토리를 올리는 빌드를 선택했어요. 스타포트로 이어지는 일일일 빌드를 한 것이죠. 정찰로 예상한 김명운 선수는 성큰과 해처리로 난입을 막아두며 대처를 했어요. 황병영 선수가 레이스로 오버로드 2기를 잡으며 벌쳐 드랍을 이어가려고 했지만 드랍쉽이 정찰에 걸리며 실패하고 말았어요. 김명운 선수가 모은 뮤탈리스크로 견제를 시도했는데 앞마당 일꾼이 다 잡혀버릴 정도로 휘둘렸어요. 결국 뮤탈 견제를 버텨내지 못한 황병영 선수는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2경기

김명운 선수는 9번째 드론을 정찰에 사용하며 안전하게 운영을 했어요. 거기다 정말 꼼꼼하게 맵 구석구석 정찰을 하는 모습도 보여줬어요. 몰래 시도되는 전략에 절대 당하지 않겠다는 생각인 것 같았죠. 이번에는 레어를 올리지 않고 투 해처리 상황에서 히드라 테크를 타며 빠르게 히드라를 뽑았어요. 히드라 3기와 저글링 2기로 황병영 선수 앞마당까지 진출을 했죠. 벙커도 지어져 있어 그대로 멈출 것이라 생각했는데 비어있는 틈으로 난입에 성공하며 소수 병력으로 일꾼과 벌쳐를 잡아내며 크게 이득을 봤어요. 동시에 레어를 올리고 스파이어도 올리며 발전을 했죠. 황병영 선수도 레이스와 드랍쉽으로 견제를 시도했지만 김명운 선수가 히드라로 잘 대처했죠. 생산된 뮤탈리스크로 공격을 갔는데 대공 방어 능력이 갖춰지지 않은 황병영 선수는 결국 지지를 치고 말았어요.

 

ASL시즌15_16강B조_경기결과


◎ 최종전 김명운 vs 유영진

1경기

유영진 선수는 생더블 빌드를 선택하며 노림수를 던졌어요. 김명운 선수도 확인을 한 뒤 뮤탈리스크를 모아서 견제를 했어요. 손이 풀린 것인지 초반과는 다른 뮤탈리스크 움직임을 보이며 본진과 앞마당, 병력을 계속 견제하는데 성공을 했어요. 그러면서 럴커 생산을 하며 하이브 테크까지 올렸어요. 유영진 선수가 시도한 드랍쉽 견제도 오버로드에 걸리며 뮤탈에 잡혀버리고 말았죠. 피해를 주려고 계속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지만 플레이그와 다크스웜으로 뚫어내지를 못하며 갇혀 버리고 말았죠. 진출에 실패한 유영진 선수는 결국 지지를 치고 말았죠.

2경기

김명운 선수는 11 앞마당을 선택했어요. 유영진 선수는 앞마당 입구를 좁히면서 확장을 가져갔죠. 김명운 선수는 뮤탈리스크를 뽑으면서 견제를 시도했고, 유영진 선수는 터렛과 벙커로 수비를 하며 힘을 모았어요. 서로 이득도 보고 손해도 보며 대치하는 상황이었지만 유영진 선수는 묵묵히 막으며 테크를 올렸죠. 뮤탈리스크로 큰 견제를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앞마당 가스를 계속 파괴하면서 꼬이게 만들고 하이브 테크를 올렸어요. 마린, 매딕과 배슬이 어느 정도 갖추어지자 참고 참았던 유영진 선수도 진출을 시작했어요. 김명운 선수 앞마당까지 단숨에 밀고 들어가려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때마침 럴커가 생산되며 한 타이밍 막아내는 데 성공했어요. 하지만 유영진 선수는 멈추지 않고 재차 공격을 시도해 뮤탈리스크도 잡아내며 크게 피해를 줬어요. 김명운 선수도 본진과 멀티에서 생산된 병력을 빠르게 이동시키면서 디파일러까지 뽑으며 방어를 시도해요. 유영진 선수는 커널이 없는 확장으로 병력을 이동시키며 멀티를 밀어버리고 결국 지지를 받아냈어요.

3경기

1:1 상황에서 8강이냐 탈락이냐를 가르는 마지막 경기가 시작되었어요. 김명운 선수는 2해처리 같은 모습을 보이며 본진에 해처리 하나를 더 올렸어요. 무난한 흐름인 것처럼 보이면서 추가 해처리도 올렸어요. 뮤탈리스크도 3기만 생산하며 방어를 강요하고 드론을 뽑으면서 부유함을 갖추기 시작했죠. 뒤늦게 추가 확장을 확인한 유영진 선수가 견제를 시도하려고 병력을 움직였지만 4해처리에서 뽑은 김명운 선수의 뮤탈과 저글링에 다 잡혀 버리고 말아요. 메인 병력을 짤라낸 김명운 선수는 틈을 주지 않고 바로 유영진 선수의 본진까지 밀고 들어가면서 지지를 받아내고 8강에 진출했어요.

 

 

B조에서 8강에 진출한 선수는 정영재 선수와 김명운 선수가 되었어요. <ASL 시즌 15 16강 C조 D조>의 경기는 3월 28일과 29일에 진행이 돼요. 죽음의 조로 평가받는 C조는 김민철, 도재욱, 장윤철, 이재호 선수가 포함되어 있어요. 김지성 선수가 정영재 선수와 장윤철 선수를 바꾸면서 완성된 대진이죠. 누가 진출해도 이상하지 않는 조라서 정말 재미있는 경기가 펼쳐질 것 같아요. D조는 조일장, 최호선, 박성균, 김택용 선수가 포함되어 있어요. D조도 재밌는 경기 나올 것 같네요. 계속 이변이 속출하고 있어 너무 재미있어요. 다음 경기도 놓치지 말고 지켜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