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마시고

[연산동 도화] 제철 맞은 과메기 효능과 맛집 추천

반응형

이제 진짜 겨울이 되었나봐요. 오늘 날씨는 지난 주말보다 더 쌀쌀해졌네요. 패딩, 롱패딩을 입은 사람들도 많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지난 토요일에 저는 계모임이 있었어요. 메뉴와 장소를 정하다 지금 시기에 제철인 대방어와 과메기 이야기가 나왔어요. 몇 일전에 지나가는 길에 <도화>에 줄 서있는 모습을 보고 과메기 철이 시작되었구나 생각도 했고 그래서 과메기로 강력 추천한 결과 연산동 도화로 결정이 났어요. 모임 멤버중에 한 명이 일찍 연산동에 도착을 해서 저도 일찍 나가서 스타벅스에서 만났어요.



밖은 쌀쌀했는데 스타벅스 안은 후끈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스아메리카노 시켜서 한 잔 하면서 얘기하고 놀았어요. 도화가 4시 30분 오픈인줄 알고 있어서 5시쯤에 가려고 생각했어요. 원래 모임시간은 6시였기 때문이에요.




원래는 6시 맞춰서 가려고 하다가 조금 먼저 먹자고 5시쯤 도화에 방문을 했어요. 근데 실수했던 것이 오픈이 주말이라 그런지 4시였다고 하더라고요.



가게 안은 이미 만석이었고 저희는 대기 2번이었어요. 다른 곳을 갈까 생각도 했는데 올해 처음 먹는 첫 과메기라서 기다리기로 했어요. 여름에 한 달 정도 아예 문을 닫고 리모델링을 했어요. 예전에 있던 좌식 테이블을 모두 없애고 일반 테이블석으로 다 변경을 했어요. 가게 크기는 변함이 없지만 좀 더 넓고 편하게 이용이 가능해 졌어요.



연산동 과메기가 유명한 집으로 이미 많은 소문이 난 가게라는 것을 간과했던거죠. 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저처럼 첫과메기라서 먹으러 온 사람들도 많더군요. 역시 겨울에는 과메기를 먹어줘야하죠~ 포장도 가능해서 전화로 포장주문을 얘기하고 가게를 방문해서 받아가는 사람들도 꽤 많았어요.




중간에 테이블 하나가 나기는 했는데 입구 옆의 3명만 앉을 수 있는 자리라서 양보를 했어요. 저희는 네명이었거든요. 대략 한시간쯤 기다린 뒤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어요.



도화의 메뉴는 간단합니다. 사실 메뉴판에 있는 다른 음식은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어요. 늘 겨울철에 과메기 하나만 먹는 가게에요. 겨울 한 철 장사로 일년을 먹고 사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 정도로 과메기 철이 되면 붐비는 가게죠.



과메기를 맛있게 먹기 위한 쌈배추, 쪽파, 양파, 미역, 김 등이 먼저 나왔어요. 삶은 계란이 인원수만큼 나와서 과메기를 기다리는 동안 하나씩 까먹을 수 있어요.



두둥!!! 드디어 과메기가 등장을 했어요. 대자로 주문을 했어요. 사진 한 장 찍은 뒤 흡입을 시작했어요. '좌쌈우주' 라는 말처럼 왼손에는 과메기 쌈을 들고 오른손에 술잔을 들고 마시고 먹고를 반복했어요.



그리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계란찜이에요. 계란찜 양도 많아서 술안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정도에요. 과메기 먹는 중간에 한번씩 떠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과메기는 꽁치를 덕장에 걸어 3 ~ 10일 동안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해서 말린 것이에요. 옛날에는 청어를 썼다고 하는데 수확량이 떨어지면서 바뀐것으로 알고 있어요. 아직도 청어과메기를 판매하는 가게가 있다고는 하는데 어딘지 알면 가보려고요.



맛있기 때문에 먹는 과메기이기는 하지만 과메기의 효능도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아마 더 맛있게 느껴질수도 있을 것 같아요. 과메기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D 성분 덕분에 칼슘의 흡수력을 높여줘서 뼈건강에 도움이 되요. 그 덕분에 골밀도가 올라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핵산 이라는 성분과 비타민E 성분이 항산화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동안을 원하신다면 제철 과메기를 드셔보세요. 과메기에 들어있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종 심혈관 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되요. 거기다 오메가3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두뇌기능을 증진시켜줘서 두뇌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성장기 아이들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서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정말 많은 효능이 있는 음식 아닌가요?? 먹고 이틀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포스팅하면서 사진을 봤더니 또 먹고 싶어지네요. 이처럼 좋은 효능도 많이 가지고 있는 과메기는 지금이 제철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고 겨울이 지나가기 전에 얼른 드셔보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