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APPLE

[APPLE KEYNOTE] 맥북 키노트로 카드뉴스 만들기

반응형

[APPLE KEYNOTE] 맥북 키노트로 카드뉴스 만들기


요즘 SNS를 하다가 보면 카드뉴스로 제작된 이미지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많이들 보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잘만들어진 카드뉴스 몇 장이 길게 적은 글보다 이해도 잘 되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카드뉴스를 한 번 만들어보려고 생각을 했어요. 쉽게 카드뉴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타일(tyle) 사이트에서 제작하는게 있더라고요. 하지만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카드뉴스 개수가 한정되어 있고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다른 방법으로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근데 제 노트북이 맥북이라 파워포인트가 없어서 고민이 되더라고요. 맥북에서는 파워포인트 대신 키노트(keynote) 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사실 프리젠테이션 할 일도 없고 그래서 키노트를 이용해 뭔가를 해본 적이 거의 없어서 가능할까 싶기는 했어요. 우선은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카드 뉴스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기본적인 카드뉴스 만드는 법을 알아본 다음에 키노트에 적용해서 만들어 보기 시작했어요.




복잡한 디자인과 모양은 천천히 해보기로 하고 그냥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카드뉴스를 먼저 만들어 보기 시작했어요.



아무것도 없는 슬라이드를 하나 만들어요. 오른쪽 윗부분 도큐멘트 부분에 들어가서 슬라이드 크기를 먼저 바꿔줘요. 슬라이드 크기 사용자화를 클릭해줘요.



저는 400에 400pt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었어요. 카드뉴스의 기본적인 크기가 정사각형이 아닐까 싶네요.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텍스트 입력 부분은 다 삭제해줍니다. 정사각형 모양의 슬라이드가 완성이 되었네요.



위쪽 중앙 메뉴의 미디어를 클릭해서 카드뉴스에 사용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카드 뉴스 크기에 맞춰 이미지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이미지 사이즈 조절이 끝나고 나면 위쪽 중앙 메뉴의 도형을 클릭해서 원하는 도형을 불러와요. 저는 그냥 기본 정사각형으로 불러왔어요. 원하는 크기에 맞게 도형을 조정해줘요. 저는 300 x 300으로 맞춰 주었어요.



그리고 정렬 메뉴를 이용해서 가운데 중앙으로 맞춰줘요. 원하시는 타입에 맞춰서 크기와 위치를 조정해서 디자인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스타일에 들어가 도형의 색상을 바꿔줍니다. 배경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색상을 맞춰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흰색으로 바꿔줬어요.



색상을 바꿔준 다음 배경과 어우러지도록 만들기 위해 불투명도를 조정해줘요. 대충 60~70% 사이에서 잘 맞춰서 조절하시면 될 것 같아요.



중앙 상단의 텍스트 메뉴를 클릭해서 텍스트 부분을 하나 불러옵니다. 만들어 놓은 도형에 들어가도록 잘 배치해요. 도형에 바로 글을 적으면 텍스트 부분도 조정한 불투명도의 영향을 받아 글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텍스트 부분을 따로 하나 겹쳐줘야 잘 보여요. 간단한 카드뉴스를 다 만들었네요. ^^



파일 메뉴에서 다음으로 보내기 -> 이미지를 클릭해 줍니다. 키노트로 만든 카드뉴스를 이미지로 만든 다음 SNS에 올리기 위해서 하는 작업이에요.



저는 JPEG 파일로 저장을 했어요. PNG 파일도 있고 하니 원하시는 파일로 만들어 저장하시면 될 것 같아요.



페이스북에 업로한 사진이에요. 400x400 사이즈로 만든게 딱 맞게 잘 올라가네요. 여러장 만들어서 업로드 하면 될 것 같아요.




키노트를 이용해서 카드뉴스를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어요. 기본적인것만 사용해서 만들어서 그런지 생각처럼 어렵지는 않았네요. 다른 카드뉴스들을 많이 보면서 어떤 디자인이 이쁠지 보고 맞춰서 만들어보면 될 것 같아요. 다양한 이미지들을 구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고, 카피를 잘 적는것도 중요할 것 같네요. 어쨌든 만들어진 카드뉴스들 보면서 어렵다고 생각만 했는데 만들어 볼만 했어요. 기본적인 방법으로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으니 조금씩 응용만 하면 다양한 카드뉴스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도전해 봐야겠어요. 여러분들도 한번 만들어 보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