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일본어 공부

[2018 수학능력시험 일본어] 수능 일본어 과목으로 일본어를 공부해보자 -2

반응형

[2018 수학능력시험 일본어] 수능 일본어 과목으로 일본어를 공부해보자 -2


어제 포스팅에서 2018 수능 일본어 1번 문제와 2번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어떠셨나요?? 쉽게 푸실 수 있으셨나요?? 수능 일본어도 시험이다보니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로 점점 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따로 생각하거나 지문을 읽을 필요 없이 바로 보면 답을 알 수 있는 문제들이었죠. 단어들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독학으로 하시던 학원을 가시던 초반 부분 공부를 제대로 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해요. 1, 2번 문제를 풀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2018 수학능력시험 일본어] 수능 일본어 과목으로 일본어를 공부해보자 - 1





오늘은 3번 문제와 4번 문제를 풀어보려고 해요. 오늘도 많이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서 두 문제를 풀어볼거에요.



한자 읽기가 같은 것을 찾는 문제네요. 한자의 경우는 같은 한자도 음독과 훈독에 따라 발음이 다르게 나요. 이 문제는 그건 아니고 비슷한 발음의 한자들을 묶어 놓았네요. 보기의 내용은 알아보기 쉽게 전부 히라가나로 표기하도록 할게요. 차이점을 바로 알아보실 수 있도록 말이죠.

1. 今年はきょねんよりべんきょうしている。(올해는 작년보다 공부하고 있다.) ▶ 작년 이라는 단어와 공부 라는 단어에 밑줄이 그어져 있네요. う가 들어있고 안들어있고 차이네요.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단어 외울때 정확한 발음으로 연습하면서 외우면 간단한 문제에요.

2. じゅうしょを忘れないようにちゅういする。(주소를 잊지 않도록 주의한다.) ▶ '쥬-' 발음과 '츄-' 발음은 완전 다르니까 바로 아시겠죠?? ^^

3. でんわばんごうがさいまで覚えられない。(전화번호가 끝까지 외워지지 않는다.) ▶ 1번 보기와 마찬가지로 う 발음이 들어있느냐 안들어있느냐 차이네요.

4. じゆうじかんにゆうめいなお寺に行った。(자유시간에 유명한 절에 갔다.) ▶ 둘 다 동일한 발음으로 읽어지네요. 정답은 4번!!

5. たんじょうびパーティーのお店はそうだんしてきめよう。(생일파티 가게는 상담해서 정하자.) ▶ '탄' 과 '단'의 차이네요. 히라가나로 적어놓으니 확실히 다른점을 바로 알 수 있네요. 한자와 발음을 정확히 연습하셨다면 쉽게 풀고 넘어 갈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해요.



4번 문제입니다. 공통으로 들어갈 말을 찾는거네요. 첫번째 보기의 문장은 엄마가 아들에게 '바쁘니까 전화 좀 받아줄래?' 라고 말하자 아들이 '알겠다'라고 답하는 거네요. 두번째 보기의 문장은 '죄송합니다. 공항행 버스정류소는 여기입니까?'라고 묻자 '그렇습니다만, 딱 좀전에 가버렸습니다.' 라고 대답하는 문장이네요. 보기를 살펴보면 1. 나오다. 2. 넣다 3. 받다 4. 자르다 5. 붙다, 도착하다 라는 단어네요. 한자로 적혀있지 않아서 정확히 알 수 없는 단어도 있네요.(특히 5번) 하지만 문제를 푸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어요. ^^ 「전화를 받다」 라는 표현 「でんわをでる」 또는 「でんわをうける」 라는 표현을 알고 계신다면 보기 1, 3번 외에는 탈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두번째 보기에서 버스 정류소의 위치를 물어서 여기가 맞다라고 대답을 하지만 '딱 좀전에 ~ 해버렸다' 라고 말했기 때문에 떠나버렸다, 출발해버렸다 라는 답을 생각할 수 있겠죠. 그래서 '나가다' 라는 뜻의 「でる」 가 답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단독으로 쓰이는게 아니라 다른 단어와 합쳐지기 때문에 동사의 「て」 형을 사용해서 「でて」 가 되겠네요. 그러므로 정답은 1번 입니다.




어떠셨나요? 쉽게 풀 수 있으셨나요? 수능 일본어는 아무래도 최소 1년은 공부한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는 것이기 때문에 일본어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세심히 따져보면 어렵지 않으나 동사변형 같은 문법적 부분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보는 순간 당황하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무리해서 진도 나가지 마시고 아시는 부분만 흡수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동사변형 같은 경우도 그냥 일단 넘어가시고 나중에 공부하실때 이 부분이 나오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일본어 공부 열심히 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