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경제경영

[트렌드 코리아 2024]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분석 책 키워드 요약

반응형

올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어요. 이 시기가 되면 다음 해를 전망하는 책들이 많이 나오죠. 다양한 책들 가운데 가장 인기가 많고, 거의 필독서라고 불리는 <트렌드 코리아 2024>를 읽어봤어요. 2024년은 어떤 트렌드가 유행을 하게 될 것인지 키워드를 요약해서 알려 드릴게요. 전체를 읽고 싶은 분들은 '밀리의 서재'를 이용해 보세요.

 

트렌드코리아2024_바로읽기

 

<트렌드 코리아 2024>는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년을 기원하며 'DRAGON EYES'라는 키워드로 청룡의 해 2024년을 분석했어요. 요약된 정보를 알려 드릴게요. 그래도 도서 전체를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 분초사회
  2. 호모 프롬프트
  3. 육각형 인간
  4. 버라이어티 가격
  5. 도파밍
  6. 요즘남편 없던아빠
  7. 스핀오프 프로젝트
  8. 디토소비
  9. 리퀴드폴리탄
  10. 돌봄 경제

 

트렌드코리아2024_바로읽기

 

트렌드코리아2024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3년 10대 트렌드 상품

 

  1. 무인점포 : 브이노믹스, 편리미엄
  2. 여행 예능 : 디깅모멘텀, 롤코라이프
  3. 챗GPT : 호모 프롬프트
  4. 편의점 초저가 & 초대형 상품 : 평균 실종, 체리슈머
  5. 단백질 식품 : 스핀오프 프로젝트, 헬시플레저, 거침없이 피보팅
  6. 식당 예약 & 줄 서기 앱 : 편리미엄, 언택트 기술
  7. 웹툰 & 웹소설 : 디깅모멘텀
  8. Y2K & 복고 아이템 : 요즘옛날, 뉴트로
  9. 팝업스토어 : 공간력, 득템력
  10. 고향사랑기부제 : 리퀴드폴리탄, 러스틱 라이프

 

트렌드코리아2024_바로읽기

 

 

   2023 대한민국 돌아보기

 

  1. 평균 실종 : 평균으로 표현될 수 있는 무난한 상품, 평범한 삶, 보통의 의견, 정상의 기준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2. 체리슈머 :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 소비전략을 펼치는 소비자를 말한다.
  3. 오피스 빅뱅 : 일에 대한 개인, 조직, 시스템 차원에서 일어나는 매우 근원적이고 폭발적인 변화를 가리킨다.
  4. 네버랜드 신드롬 : 한국사회에서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하나의 미덕이 되고 있다.
  5. 알파세대 : 2010년 이후에 태어나 13세 이하인, 초등학교 5학년보다 어린 세대. Z세대의 다음 세대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종족의 탄생은 은유한다. 진정한 디지털 원주민 소비자.
  6. 뉴트로 : 돌아온 복고 레트로가 아니라, 새로운 복고 뉴트로라 명명한다. 과거를 모르는 1020세대들에게 옛것에서 찾은 신선함으로 승부한다.
  7. 공간력 : 사람을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
  8. 인덱스 관계 : 타인과의 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의 관계 맺기 방식을 의미한다.
  9. 디깅모멘텀 :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10. 뉴디맨드 전략 : 불황기 속에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으로,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의 전략 방향성을 지칭한다.
  11. 헬시플레저 : 건강 관리를 즐겁게 하는 소비자의 변화를 지칭하는 트렌드 키워드.
  12. 선제적 대응기술 : 사람이 필요를 느끼기 전에 미리 알아서 배려해 주는 기술을 지칭한다.

 

트렌드코리아2024_바로읽기

 

 

트렌드를 무조건 따라가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어떤 방식으로 활용 가능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위에서 키워드 만으로 요약을 해 알려 드렸지만, 책을 읽어 예시 및 설명을 제대로 파악해 보시기를 바라요. 2024년을 앞둔 시점에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 <트렌드 코리아 2024>를 읽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728x90
반응형